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34] 과학, 수행평가로 ‘깊이 있는 학습’에 도전하기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의 목적2)은 모든 학생이 의미 있는 배움과 성장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평가는 교사와 학생에게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목표를 명료하게 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여 스스로 학습의 과정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평가는 학생의 이해를 확인하고, 학생의 삶과 연계된 상황 속에서 자신의 성장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34]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향후 과제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후,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다섯 번의 종합계획을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제5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23∼2027)’에서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다양한 분야의 인재 발굴과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학령 인구가 줄어들고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면서 영재교육 대상자는 감소하고 있다. 반면 영재교육 분야(영역)는 수학과 과학 영역 중심에서 예체능 분야를 포함하여 인문사회 영역까지 계속 다양해지고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34]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과학과 최소한의 성취기준
“하루도 빠짐없이 즐겁게 수영을 다니던 둘째 아이들의 수영 발표회가 있던 날 아이들 중 폼도 엉성하고 느린 아이가 바로 둘째 내 아이 저렇게 눈에 띄게 못하면 그만두고 싶어 했을 텐데 발표회 마치고 돌아오는 길 오히려 자기와 친구의 수영 솜씨를 자랑했다더라.” - 박혜란, <믿는 만큼 자라는 아이들>(2013, P.73) 중에서 아이들 마음의 구김살은 아이들이 만드는 게 아니라는 말이 묵직하게 다가온다. 우리는 얼마나 아이의 작은 몸짓, 작은 소리에 귀를 기울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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