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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개발 과정과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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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비효율적 활용 방식 타파

체계적 운영 및 창의적 인재 발굴 필요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후,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다섯 번의 종합계획을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제5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23∼2027)’에서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고 다양한 분야의 인재 발굴과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학령 인구가 줄어들고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면서 영재교육 대상자는 감소하고 있다. 반면 영재교육 분야(영역)는 수학과 과학 영역 중심에서 예체능 분야를 포함하여 인문사회 영역까지 계속 다양해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영역 간 연계성이 부족하고, 융합 영역 프로그램 개발이 어렵다. 일관된 교육 접근성도 부족하고, 평가 기준이 미흡하며, 비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각 영재교육기관의 체계적 운영을 위해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며 개발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각 영역과 학년별로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핵심 개념, 성취기준, 성취수준 등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영재교육을 제안한다.
■ 둘째,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의 영재교육기관 간의 교육과정 차이를 줄여 영재교육의 질을 높이고 운영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한다.
■ 셋째,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의 수·과융합, 수학, 과학, 융합정보 분야 영재교육기관의 프로그램 개발 기준과 방침을 제공한다.
■ 넷째,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의 수·과융합, 수학, 과학, 융합정보 분야 영재교육기관의 연간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에 적용할 수 있는 운영 지침을 제공한다.


◆ 연구 방법 및 절차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제5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분석하여,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의 중점사항과 인간상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한 인재 양성의 방향과 일반 핵심역량을 선별하였다. 또한 기존의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최근 교육 정책 자료1) 를 참조하여 5개 영역(공통소양, 수·과융합, 수학, 과학, 융합정보)의 영역별 핵심역량을 선별하였다. 일반 핵심역량과 영역별 핵심역량의 주요 역량을 명확히 하고자, 영재교육 전문가 집단의 델파이 조사와 심층 논의를 통해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각 영역의 핵심개념은 이미 개발된 영재교육 자료와 교육과정 체계를 참고하여 도출하였다. 영역별로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에 적합한 핵심개념을 추출하고, 이들을 체계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예시안을 제공하였다. 연구진은 교육청과 협력하여 연구 진행을 점검하고, 전문가 자문을 통해 연구 품질을 높여 현장 맞춤형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결과를 공유한다.


◆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총론2)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영재교육기관에서 초등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구성의 중점 및 고려 사항,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역량을 포함한다.
구성의 중점 및 고려 사항에서는 ‘불확실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둔다. 추구하는 인간상 및 핵심역량은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특성과 영재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핵심역량을 의미한다.


◆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영역별 개발 결과


공통소양 영역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의 공통소양 영역 핵심역량은 영재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기본 역량이다. 여기에는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협력적 소통 능력, 윤리적 책임감이 포함된다.


성취기준 설정 원칙으로는 수·과융합, 수학, 과학, 융합정보 영역에서 학년 수준에 맞는 공통 성취기준을 추출하고, 선별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융합하여 성취기준을 구성한다. 그리고 수·과학 융합, 융합정보의 지식을 이해하고 발전시켜 그 과정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익히면서 가치를 이해하고 올바른 태도를 확립하게 한다.


연간 80차시의 10%에 해당하는 8차시를 공통소양 학습에 배정한다. 학년 별로 성취 기준을 4개씩 선정하고, 각 성취기준은 2차시를 기준으로 구성된다. 각 학년은 1∼2개의 성취기준을 연간 교육과정 초반에 다루고, 나머지 성취기준은 중반 이후에 적용할 것을 권장한다.


공통소양의 내용 요소로 지식·이해 영역에서는 전 지구적 문제를, 가치·태도 영역에서는 연구 윤리를, 과정·기능 영역에서는 디지털 소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선정하였고, 진로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진로를 내용 요소에 추가하였다.


수·과융합 영역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의 수·과융합 영역은 수학과 과학 교과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융합 영재 학생에게 적합한 역량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수·과융합 영역의 핵심역량은 수학적 추론 능력, 과학적 탐구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수·과학적 문제해결 능력, 수·과학적 의사결정 능력, 지식정보처리 능력으로 제시하였다. 이는 영재 학생이 수학과 과학의 개념을 융합하여 문제를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논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기 위함이다.


수·과융합 영역의 핵심개념은 수학과 과학 각 교과의 주요 개념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핵심개념과 내용 요소를 선정하며, 이는 주제 간 융합과 교과간 융합을 통해 영재 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으로 설계되도록 하였다.
연간 80차시 중 10%는 공통 소양에 배정하고 나머지 90%는 수·과융합에 할당, 각 세부 내용 요소는 4차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도록 성취기준을 제시하였다. 세부 영역별 비중은 수학, 과학, 수·과융합 각 영역이 전체 교육과정에서 30%씩 균등한 비율로 운영되도록 구성하였다. 자세한 핵심개념과 성취기준은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수·과융합 영역 각론을 참고하면 된다.


수학 영역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의 수학 영역 핵심역량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수학적 추론 능력, 융합 및 응용 능력, 수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처리 및 도구 활용 능력, 수학적 태도 및 실천 의지로 구성된다. 이 핵심역량들은 영재 학생들이 수학적 문제를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해결하며, 실생활과 다른 교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의 수학 영역 내용 체계는 수와 연산, 변화와 관계, 도형, 자료와 가능성으로 나뉜다. 각 영역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범주로 세분화되어, 영재 학생들이 수학 개념의 심화와 응용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와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고학년(6학년)에는 5학년 내용을 심화·확장하는 방식으로 학습 내용을 제시한다. 수학 영역 성취기준은 영재 교육 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을 강조하고 있으며, 성취기준 해설을 통해 영재 교육과정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성취기준은 단일 기준에 따라 수업을 구성하거나 프로젝트 기반 수업 시 여러 성취기준을 융합하여 활용할 수 있다. 자세한 핵심개념과 성취기준은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수학 영역 각론을 참고하면 된다.


과학 영역
과학 영역의 핵심역량은 과학적 탐구력, 과학적 사고력, 융합적 역량, 과학적 의사소통 및 협업 능력, 정보처리와 의사결정 능력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영재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실험을 설계하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실생활에 과학적 개념을 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과학 영역의 내용 체계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미래세대 과학교육표준(KSES)을 근거로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네 가지 세부 영역으로 구성된다. 6학년에서는 5학년보다 심화된 내용 요소를 다루며, 과학적 개념의 습득을 통해 협력적 학습과 윤리적 감수성을 함양한다. 과학 영역 성취기준은 연간 교육과정의 90%인 72차시에 적용되며, 각 성취기준은 4차시로 구성된다. 성취기준은 공통 핵심역량 및 과학의 주요 역량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성취기준은 영재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창의성을 반영하여 심화된 문제 해결 및 탐구 설계과정을 포함하여, 영재 학생의 능동적 학습을 촉진할 것이다. 자세한 핵심개념과 성취기준은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과학 영역 각론을 참고하면 된다.


융합정보 영역
융합정보 영역 교육과정은 역량기반 접근을 통해, 학문적 지식과 실제적 지식을 융합하여 SW·AI 분야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학습자가 지식을 삶의 맥락에서 활용하고, 문제 해결과 사회적 협업을 통해 정보 분야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융합정보 영역의 핵심역량은 컴퓨팅 사고력, 데이터 문해력,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 과제집착력, 디지털·인공지능 윤리로 구성되었다. 이 역량들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창의적 접근,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 윤리적 판단력을 포함하여 정보(SW·AI)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다층적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융합정보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기존 정보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개념을 심화하여, 영재 학생들이 체계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설계되었다. 융합정보 영역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세부 영역(대영역)은 데이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디지털 문화의 대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은 정보과학의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자세한 핵심개념과 성취기준은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융합정보 영역 각론을 참고하면 된다.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향후 보완 통해
영재교육의 미래 밝혀나가길 기대


앞에서 지면의 제한으로 소개하지 못한 영역별 핵심역량, 성취기준 및 성취기준 해설, 성취수준, 프로그램 예시 등은 보고서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이 앞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의 영재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이 교육과정이 연구진의 깊은 고민과 토의, 외부 현장 전문가와 외부 자문위원의 자문, 외부 평가위원의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개발되었지만, 현재 영재 교육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충분하지 못하다. 그렇지만 이번 초등영재 표준 교육과정이 영재교육기관과 영재 교육 전문가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초등 영재 표준 교육과정 개발 연구진은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을 준 서울영재교육지원단 선생님 20분, 외부 자문위원인 아주대학교 고호경 교수님과 서울특별시교육청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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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우 교수는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으로 근무한 바 있으며,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2023~2024). 현재 서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서울교육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