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SPECIAL THEME Vol.24]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과학교사 양성과 과학교사의 길
4차 산업혁명이라는 가속기를 달고 세상은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학교육은 그 혁명의 한가운데 서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융합인재를 키워내는 일이 시급하 다. 하지만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4차 산 업혁명은 이전 시대처럼 단순명료하지 않 다. 교사가 가르쳐준 지식을 외워 명문 대 학에 들어가고 대기업에 입사하던 과거의 성공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SPECIAL THEME Vol.24] [특별좌담] 학교 과학 교육과 바람직한 과학교사의 역할
전 세계 4차 산업혁명의 변화가 거세게 일면서 이에 대한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이런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를 누가 더 많이 소유하고 축적하며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개인의 삶과 생활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었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이에 과학 교육이 갖는 의미와 바람직한 교사로서의 역할과 사명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미래 과학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향후 방향성에 관한 대안을 찾기 위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SPECIAL THEME Vol.24] 미래 과학과 과학교사의 아름다운 길
미래, 미래과학, 미래교육은 어떤 모습일까?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변화의 속도는 빨라지고 있어 미래는 더 불확실할 것이 틀림없다. 그러므로 내가 미래나 미래과학을 예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미래 과학교육의 방향과 과학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명확한 생각을 갖고 있다. 현재도 그러하지만 미래의 과학교육도 창의성에 기반해야 하며, 과학교사는 ‘지식 전달자’보다 ‘호기심 부여자’이어야 한다.
[SPECIAL THEME Vol.24] 선생님! 우리 과학 선생님!
천체에 대한 대부분의 지식은 전자기파(빛)의 관측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관측을 통해 궁금한 것이 생겼고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지식은 발전하였다. 과학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학생들이 공부를 할 때 질문이 없으면 참된 앎에 도달할 수 없게 된다고 느낀다. 질문하는 것은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다. 질문해야 집중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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