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INSIDE
  • [SCIENCE INSIDE Vol.23]
  • [생생 과학수업 노하우]
실험 관찰, 다양한 방법으로 정리하기
    과학 수업을 진행하면서 고민거리가 한 가지 생겼다. 바로 ‘어떻게 하면 <실험 관찰>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실험 관찰>을 폼 나게 기록하는 방법은 없을까?’이다. 문제는 학생들이 과학 개념을 과학 책이나 선생님의 PPT 자료를 통해 눈이나 귀로 익힐 뿐, 기록해 볼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학생들에게 과학 개념을 정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안내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수업 시간을 할애하였다.
  • [SCIENCE INSIDE Vol.23]
  • [생생 과학수업 노하우]
과학 탐구실험 : 천연 항생 물질 효과 확인하기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가게 될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그 중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필수로 이수하여야 될 과학탐구실험에는 학생들이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측면에서 탐구를 접하면서 핵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좋은 탐구 활동이 많다. 과학탐구 실험(동아출판 기준)은 크게 역사 속의 과학 탐구, 생활 속의 과학 탐구, 첨단 과학 탐구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생활 속 과학탐구 부분에 있는 천연 항생 물질 찾기 및 효과 확인 실험 수업을 소개하고자 한다.
  • [SCIENCE INSIDE Vol.23]
  • [과학관련단체]
한남초등학교 중부발명교육센터 메이커 스페이스
    서울시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서울형 메이커교육의 하나로 중부 희망메이커 운동이 시작되었다. 메이커 교육은 다양한 기기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할 수 있게 돕는 교육프로그램이다. 한남초등학교 중부발명교육센터 메이커 스페이스는 CNC 목공기계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는 중부 지역의 거점 교육장소다.
  • [SCIENCE INSIDE Vol.23]
  • [서울시과학우수학교]
기본에 충실한 과학교육
서울양진초등학교
    2019년 4월 19일 금요일, 서울양진초등학교에서 흥미로운 행사가 열렸다. 하루 동안 모든학급이 과학 활동을 하는 ‘2019 양진 융합과학체험 한마당’이 개최된 것이다. 서울양진초등학교는 기초에 충실하면서도 차별화되는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다른 학교에서도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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