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Vol.35] 사고력 키우는 질문하는 과학수업
이 수업은 ‘AI·디지털 연계 실험탐구 기반 2022 개정 교육과정 질문하는 과학수업 워크북(고등학교)’ 집필에 사용한 내용이다. AI 기술을 수업에 융합시키려는 목표로 통합과학1에서 4차시 분량을 개발했고, VPython을 활용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하는 것이 목표이다. 수업은 오개념을 다루는 흥미로운 역할극으로 시작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도록 설계했다. 제한된 수업 시간을 고려해 간결한 토의 후 학생들이 직접 가상 실험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 현장에서는 진도에 쫓겨 교사 주도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쉽지만, 그냥 학생들을 믿고 맡겨보자! 코딩을 몰라도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가상 실험을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