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35] 사고력 키우는 질문하는 과학수업
이 수업은 ‘AI·디지털 연계 실험탐구 기반 2022 개정 교육과정 질문하는 과학수업 워크북(고등학교)’ 집필에 사용한 내용이다. AI 기술을 수업에 융합시키려는 목표로 통합과학1에서 4차시 분량을 개발했고, VPython을 활용한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하는 것이 목표이다. 수업은 오개념을 다루는 흥미로운 역할극으로 시작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도록 설계했다. 제한된 수업 시간을 고려해 간결한 토의 후 학생들이 직접 가상 실험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 현장에서는 진도에 쫓겨 교사 주도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쉽지만, 그냥 학생들을 믿고 맡겨보자! 코딩을 몰라도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가상 실험을 제작할 수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35] 학교자율시간의 설계와 주제융합교육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에서 학교자율시간(이하 학자시)이 올해부터 시작되었다. 2024년에 학자시 도입을 위한 회의가 학교에서 시작되었을 때, 2014년도에 자유학기제 시행을 두고 학교 안이 떠들썩했던 일이 생각났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교사들이 교육과정 테두리를 벗어나 하고 싶은 교육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은 고무적이다. 자유학기제의 경험으로 인해 현장에서의 학자시 도입은 상대적으로 적은 혼란을 보인 듯하다. 이 글에서는 교사들이 학자시에서 자유학기제를 뛰어 넘는 기회를 어떻게 가질 것인가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35] Bett Show 2025에서 느낀 AI시대 교사의 역할
2025년 1월, 서울시 AI·디지털 글로벌 역량강화 연수의 일환으로 Bett Show 2025에 다녀왔다. Bett Show는 British Educational Training and Technology의 줄임말로 매년 1월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교육박람회이다. 1985년에 시작된 이 박람회는 올해로 40주년을 맞았으며, 2014년에는 Bett Asia, 2022년에는 Bett Brasil로 확장했다. 아시아에서는 말레이시아에서 Bett Asia를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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