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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LIFE Vol.34]
과학하는 뇌가 정말 있을까?
아이들의 능력은 다양하다. 과학 실험 시간을 보면, 어떠한 학생은 실험과 관련된 과학 내용을 아주 잘 알고 있어서 배우기도 전에 중요한 개념들을 툭툭 이야기한다. 다른 학생은 실험을 하고 싶어서 엉덩이가 들썩거린다. 이런 학생들은 실험에 대한 적극성도 높아서 다른 친구보다 먼저, 많이 하고 싶어 한다. 또 다른 학생은 실험을 정말 정확하게 수행한다. 다른 학생은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잘 그리고 보고서를 잘 쓴다. 어떤 학생은 실험을 가만히 보고 있다가 부족하거나, 어색한 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학생은 다른 학생들이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도와주기도 한다. 이렇듯 아이들이 과학을 할 때는 생각보다 다양한 활동이 동시적으로 그리고 연속적으로 나타난다. 무엇이 이렇게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게 하고, 복잡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것일까?
[SCIENCE LIFE Vol.34]
해수담수화와 자원회수 기술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극한 가뭄과 극한 홍수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물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물 관리 기술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물 부족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심화되고 있으며, 유네스코가 발행한 '2024년 유엔 세계 물 개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22억 명이 안전한 식수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으며, 35억 명은 열악한 위생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2022년 기준으로 세계 인구의 절반이 연중 일부 기간 동안 심각한 물 부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하였다(워터저널, 2024). 이러한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서 다양한 대체수자원 확보기술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중 해수담수화는 무한 자원인 바닷물을 이용해서 담수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과거 해수담수화 기술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보급되었으나 최근 전 세계적으로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유럽, 북미, 남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해수담수화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SCIENCE LIFE Vol.34]
올림픽과 과학기술의 만남 : 메달 색깔을 바꾸는 비밀
2024 파리올림픽에서 첨단 기술과 과학적 접근이 한국 대표팀의 눈부신 활약과 성과를 가능하게 했으며, 우리는 스포츠와 과학의 놀라운 융합을 목격했다. 한 예로 한국스포츠과학원에서는 사격 대표팀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R)을 통해 파리 현지 경기장 및 경기 상황을 재현하는 훈련 과정에서 뇌혈류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선수들의 집중 상태와 스트레스 반응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해 나갔다. 이러한 과학적 접근은 선수들이 경기 중 심리적 압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안정된 집중력과 빠른 적응력을 키움으로써 2024 파리올림픽에서 한국 사격 선수들이 뛰어난 성과를 기록할 수 있었다. 한국 양궁 대표팀 또한 인공지능(AI) 로봇과 훈련하며 미세한 자세 교정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으며, 선수들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처럼 스포츠와 과학의 만남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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