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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 과학수업 노하우
[SCIENCE INSIDE Vol.36]
[생생 과학수업 노하우]
탐구 역량 중심의 생명과학수업? 아직은 시도 중입니다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수업을 돌아보면 “고민과 공상의 시간이 긴 것에 비해, 실천은 적고 완성도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매번 듭니다. “고민과 시도의 경험을 벼리워 더 단단하고 예리하게 해야 할텐데….”라는 아쉬움을 느낍니다. 이 글을 읽는 선생님들에게 공감을 얻고 영감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감히 바라며 저의 수업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제가 수업과 평가의 고수라서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늘도 성장해가고 있는 한 명의 교사가 동료 교사들과 경험을 나누는 기회로 이 글을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글로 옮긴 제 생각이나 행동들은 주관적인 경험에 기초한 것이니 맥락을 염두에 두고 읽고 판단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SCIENCE INSIDE Vol.36]
[생생 과학수업 노하우]
데이터 기반 에너지 소양 교육
에너지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자연 현상과 우리 생활 전반에서 끊임없이 작용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는 여러 현상 속에서 간접적으로 추론해야 하기에, 학생들에게는 개념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주제다. 예를 들어 전구가 켜지거나 모터가 회전하는 모습을 보더라도, 그 안에서 에너지가 어떻게 흐르고 전환되는지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초등학교 과학에서는 에너지를 명시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현상 중심으로 다루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에너지 관련 통합단원이 삭제되고 에너지 자원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단원이 신설되었다. 에너지를 분절적으로 다루는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이 에너지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하는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SCIENCE INSIDE Vol.36]
[과학관련단체]
미래 혁신을 설계하는 두뇌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STEPI)은 1987년 설립 이후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신정책 연구를 전담해 온 유일한 국책연구기관이다. 연구개발 투자 전략을 마련하고, 혁신시스템을 진단하며, 사회 변화에 대응할 정책을 설계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과학기술이 연구실 안에서만 머무르면 사회적 성과로 이어지지 못한다. 새로운 기술이 국민 생활 속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정책과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STEPI는 바로 그 전략을 마련하는 ‘정책의 두뇌’이자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나침반이다.
[SCIENCE INSIDE Vol.36]
[서울시과학우수학교]
자랑스러운 배움의 공동체
면목중학교
아침 햇살이 면목 뜰 정원에 부드럽게 내려앉는 시간, 면목중학교의 교정은 언제나 조용한 설렘으로 가득하다. 어디선가 들려오는 “왜 그럴까?”라는 작은 질문 하나가 교실 문을 열고 들어오면, 그 순간부터 배움은 새로운 방향으로 확장된다. 이곳에서는 정답을 맞히는 손보다 고민하며 질문을 적어 내려가는 손이 더 빛난다. 학생들은 일상 속에서 발견한 호기심을 스스로 탐구로 발전시키며, 그 과정에서 자기만의 속도로 성장한다. 면목중학교가 추구하는 것은 지식을 전달받는 배움이 아니라, 생각하고 질문하며 스스로 길을 만들어가는 배움이다. ‘생각을 쓰는 교실’을 중심으로 한 창의적 교육, 새롭게 바뀐 과학실, 자연과 함께하는 생태체험 활동까지 이 학교의 모든 공간과 시간은 학생들의 호기심을 키우는 데 집중되어 있다. 지금부터, 질문이 배움이 되고, 배움이 성장이 되는 면목중학교의 이야기를 따라가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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