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SCIENCE EDUCATION ISSUE Vol.23] 과학 지식시장에 놀러 오세요!
과학 지식시장이란 학생 스스로 만든 과학 문제를 친구들에게 판매하고, 친구들은 문제를 풀고 나에게 설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다. 교사가 학생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학생을 가르쳐주는 동료학습인 것이다. 학생이 직접 문제를 만들어보고 그 문제를 친구들에게 설명해 주는 과정에서 새로운 배움이 일어난다. 문제를 풀고 설명을 듣는 학생뿐만 아니라 문제를 만들고 설명하는 학생도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을 정확하게 정리해보면서 학습할 수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3] 데이터 기반의 융합 수업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는 앞으로 계속 공개될 것이고, 과학 분야의 데이터 역시 점차 많이 확보될 것이다. 특히 과학 분야는 국내 데이터가 아니더라도 해외의 데이터를 활용한 수업을 하기 더 좋을 것이다. 그리고 제한적이긴 하지만 기상, 해양 등 과학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데이터들이 이미 존재한다. 따라서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들께서 간단한 데이터 분석에 대한 방법만 배운다면 과학 교과에서 데이터 기반 프로젝트 수업 사례들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3] 자유학기에서 자유학년제로, 두려움 넘어서기
우리 아이들이 생활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기 위해 과학 수업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올해부터 시행되는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는 교사가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 교실에서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구현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의미를 살펴보고, 과거의 교사가 아닌 미래의 학생이 활동하는 수업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