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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EDUCATION ISSUE Vol.22]
SSI(Socio-scientific issues)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 수업 모델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배아 복제 및 유전자 조작 식품 등의 생명 공학기술, 원자력 발전과 핵폐기물, 나노기술을 비롯한 신물질의 개발 등은 인간삶을 질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사회ㆍ윤리적인 문제들도 함께 야기하고 있다. 이렇듯 과학기술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과학 관련 사회 쟁점’ 또는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Socio-scienctific issues, 이하SSI)’라고 불리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2]
미래의 학생을 준비하는 과학교실
우리 아이들이 생활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아이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기 위해 과학 수업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올해부터 시행되는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는 교사가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 교실에서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구현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2015 개정교육과정의 의미를 살펴보고, 과거의 교사가 아닌 미래의 학생이 활동하는 수업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SCIENCE EDUCATION ISSUE Vol.22]
2015 개정 교육과정 키워드 중심 과학교육 들여다보기
2015 개정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역량은 개인이 지닌 잠재적 바탕에 외부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활동에 학생 스스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길러진다. 과학 수업 중에 하는 학생 참여형 활동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의 학생들은 과학을 성적을 올려야 하는 과목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과학 수업시간에 경험한 활동들이 재미있고 즐거운 놀이 같은 기억으로 남아야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것이며, 이를 통해 핵심 역량도 길러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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