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과 IB 교육의 이해
페이지 정보
본문
연결 중요시 하는 ‘IB교육’ 도입
체계적이며 유연성 갖춘 교육 형태
‘홍익인간’ 목표 우리 교육이념과 닮아
최근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IB의 교육적 사명은 ‘상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통해 보다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탐구심 있고 지적이며 배려할 줄 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며, 중심 목적으로 국제적 마인드를 가진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같은 사명과 중심 목적에 따라 IB는 교육을 통해서 길러야 할 인간상으로서 ‘학습자상 10가를 구체화하여 강조하고 있다. IB는 1968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대학 입시 프로그램인 DP를 시작으로, 현재는 초등과정인 PYP, 중학교 과정인 MYP, 그리고 일반계 고등학교 과정인 DP와 직업계고 과정인 CP를 학교급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현재 세계적으로 159개 나라 5,600개의 학교에서 약 195만 명의 학생들이 참여(2023.11.25. 기준)하고 있다.
학습에도 기술이 필요, IB 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IB의 교육적 사명은 ‘개방적인 태도로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보다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박식하고 탐구심 있고 배려심이 많은 청소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IB는 교육을 통해서 길러져야 할 인간상으로서 학습자상 10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필요한 지식을 탐색할 수 있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배려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학습자상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 길러야 할 학습의 자질(attributes)이며 학습의 지표로서, 실제 교육활동 전반에서 학습자상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학습할 기회를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자상이 함양되기 위해서 IB는 목표를 확인하는 탐구, 실제 수업의 실행인 행동, 그리고 전 과정에 대해 성찰 단계를 따르는 교수학습 원리를 그림과 같이 제시하고 있으며, 모든 IB 프로그램에 적용되는 교수접근방법(ATT)과 학습접근방법(ATL)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IB는 현대 교육 연구에 기반한 교수 원리로서 6가지 ATT를 제시한다. 이는 교사가 수업의 특정 맥락과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상황에 적절한 교수전략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으로 탐구적 질문에 기반, 개념적 이해의 강조, 맥락의 이해와 연결, 효과적인 협력, 개별화 교육, 평가 정보의 활용을 제시하고 있다.또한 IB는 학생이 평생 학습자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길러주기 위해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로서 ATL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인지적 기술뿐만 아니라 정서적, 메타인지 기술을 포함하는데 우리나라 교육과정 맥락으로 볼 때 역량 또는 기능(skill)에 해당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이혜정 외, 2019). IB는 ATL을 5가지 카테고리와 그 하위 10가지 영역을 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큰 방향 같이하는 우리 교육과정과 IB
교육 우리나라 교육이념(교육기본법 제2조)은 홍익인간이며, 인간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자기주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IB의 이념과 철학에서 교육과정 설계, 교수와 학습, 평가 아이디어에 비추어 볼 때 IB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과 큰 방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8). 또한 IB 학습자상은 우리나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비교하면서 대응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장소영 외, 2022). 특히, IB PYP와 MYP의 경우에는 각 나라 교육과정을 그대로 채울 수 있는 체계적이면서도 유연성을 갖춘 프레임워크(framework)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목표와 교육과정 구성, 수업과 평가의 설계와 운영이 연계되어 실행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IB 틀에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흐름을 거치게 된다.
먼저, IB 교수학습 원리에 의하여 수업은 학생의 일상적 맥락에서 출발하게 되며,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를 수행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귀납적 수업이 이루어진다. IB는 개념기반 교육과정을 실천하므로 사실이나 주제 중심의 수업이 아니라 주요한 사실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를 개념화하고, 교과의 중핵에 해당하는 개념 간의 관계 진술인 일반화를 도출하도록 안내된다.
이러한 일반화를 탐구진술문이라고 하는데 교사가 의도적으로 설정한 이 학습 목표 역할을 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진술문을 발견해 나가도록 안내 질문들을 통하여 수업을 구조화하게 되는데 IB는 이러한 수업을 설계하도록 하는 틀을 제공하고 있다.
탐구진술문이 작성되면 교사는 학생이 학습을 통하여 깊은 이해에 도달했다는 증거로서 총괄평가인 수행 과제의 작성과 채점 기준표를 작성하고 이후에 학습 경험의 배열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 과정은 학생이 목표의 도달 정도를 실제 삶의 맥락에서 수행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성장 중심의 참평가(authentic assessment)가 실행되도록 해야 하므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백워드 설계 방식을 적용하여 목표와 평가가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게 된다. 이렇게 계획된 수업은 학생의 수준이나 환경에 맞추어서 실행과 성찰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업 설계는 수시로 다듬어지고 수정될 수 있도록 틀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IB는 각 국가 및 지역의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틀을 제공하여 수업과 평가에서 교사의 전문성 함양과 학생의 주도성을 높이도록 하는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IB의 운영 프로그램, PYP, MYP 특징
IB 교육은 유·초·중등의 학교 교육시기를 모두 망라하며, 운영 프로그램 4개 중 초등과 중학교에 해당하는 PYP, MYP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한다.
PVP
1997년부터 시행된 초등학교 프로그램으로 만 2~12세에 해당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각 국가의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로만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에게 교육과정 자율권이 주어짐으로써 지역의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으며,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PYP는 6개의 핵심 교과 영역(언어, 사회, 수학, 예술, 과학, 체육과 생활지도)과 초학문적 주제(transdiciplinary)-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시간과 공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우리 모두의 지구-인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중심 통합 학습과 탐구 중심 수업, 개념기반 탐구라는 3가지 측정을 토대로 운영이 된다.
학생들은 초학문적 주제로 구성된 주제 중심 통합학습을 통해 과목의 경계를 넘어선 실제제거인 맥락에서 문제를 탐구하고, 진정한 학습 경험을 체험하게 된다. 이를 위해 각 학년마다 6개의 초학문 주제를 탐구하는 UOI(unit of inquiry)와 이들을 결합한 학교 차원의 POI(Program of Inquiry)를 개발하여 운영해야 한다. 또한 탐구 중심 수업방식으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지원해야 하며, 학생의 관심사에서 출발하여 탐구를 통해 주변 세계와 연계하는 탐험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7가지 핵심개념과 관련개념을 연계하여 제공하고 있다.
MVP
994년 시행된 중학교 프로그램으로 만11~16세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PYP와 마찬가지로 각 국가 및 지역의 교육과정 규정을 따를 것을 명시하며, 그 나라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만 제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3~5년 운영가능하며, 8개 핵심 교과영역(언어 습득, 언어와 문학, 개인과 사회, 수학, 과학. 디자인, 예술. 체육과 보건)으로 구성되며, 매년 한 과목당 최소 50시간 이상을 수업해야 한다. MYP는 PYP의 초학문 주제에서 발전한 세계적 맥락을 제시하고 있으며, 핵심개념, 관련개념, 세계적 맥락을 연계하여 학습목표에 해당하는 탐구진술문을 교사가 미리 작성해야 한다. MYP의 주요 특징은 간학문적 통합학습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개발하고 분석 종합하여 깊은 이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간 통합학습은 학년별로 최소 2개 교과가 포함되도록 1개 이상을 편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 학생들은 자신이 배웠던 교과 내용을 심화 확장할 기회를 제공하게 되는데 3년차에 공동체 프로젝트의 수행, 5년 차에는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며, 5년차에는 온라인 외부평가도 선택사항으로써 시행할 수 있다.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IB 교육, 우리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가
4차 산업 혁명으로 불리는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능 정보화 시대에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인 협업과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등의 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이 시대적, 사회적으로 절박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에 많은 시도교육청은 IB 교육을 도입하여 그동안 우리교육이 쌓아온 교육적 성과에 기반하여 학습자의 주도성, 고차적 사고력 함양 등 학습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면 IB 교육을 통하여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첫째, 급속하게 변화하고 연결된 세계 속에서 평생학습자로 살아가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IB 교육은 학생들이 복잡하고 다양한 지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사고방식의 개발을 강조하고 있으며, 학교를 떠나더라도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갖춘 평생 학습자로 살아가도록 준비시킨다. 이를 위해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한 탐구 기반 학습, 창의성, 공부에 대한 열정을 길러주고 장차 어떤 직업이나 분야에서도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고 있다.
둘째, 고차적 사고력의 함양이다. 여전히 우리 수업은 내용 기반 수업으로 사실과 현상 위주의 과다한 학습량으로 인해 빠른 학습속도와 결과 위주의 암기식 학습이 학생의 사고력 함양을 저해하고 있다. 이에 IB 교육은 구성주의 학습관을 수용하여 학생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저차원적 수준의 사고를 벗어나 개념간의 관계를 발견하는 고차원적 관계를 발견하는 고차적 사고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즉,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하여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고차적 사고력의 함양을 추구하고 있다.
셋째,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과 평가 방식이다. IB 교육은 깊이 있는 생활을 주변 세계와 연결하는 학습 경험으로부터 출발하며,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개념적 이해의 추구로 삶의 맥락 속에서 전이력 높은 학습으로 학습자의 역량을 실제적으로 함양시키고 있다. 또한 학습자상을 반영한 ATL이 수업속에서 구체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틀을 제시하여 지원하며, 이를 평가에 반영하여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목표와 수업, 평가의 일관성 유지를 구현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운영하고 있다.
넷째,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IB 교육은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구성권, 평가 자율권을 적극적으로 보장해 주고 있으며, 대신에 교사들이 자율적으로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수업설계 틀의 제공, 개념이나 맥락, 목표나 평가 준거 등의 교과별 맥락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여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을 함양시키고 있다. 특히 목표와 평가 준거의 일치, 신뢰할만한 타당한 평가 시스템 운영 등 국제적 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우리 교육의 문제를 국제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 준다.
다섯째, 전통적 교과 경계를 초월하여 주변 세계와의 연결성과 교과 학문 간의 관계성을 도모하는 통합교육의 구현이다. IB 교육은 사실과 주제를 넘어 개념 학습을 통한 교과 내, 교과 간의 연결성, 관련성을 강조하는 통합 학습을 추구한다. 각 IB 프로그램은 개별 교과 범위를 초월하여 연결의 중요성과 간학문 학습, 세계에 대한 학습을 강조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그들의 주변 세계를 연결시키는 진정한 탐구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과 간 통합과 연계성 확보를 개념적 차원에서 통합하는 방식으로 구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백종민 선생님은 고려대 교육학과에서 교육과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수석교사로 석관중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IB 교육과 개념기반 교육과정,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평가기준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수업컨설팅 바로하기(원미사)」, 「개념기반 교육과정 수업 설계의 이론과 실제(박영스토리)」 등의 집필 및 출제, 컨설팅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