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ECIAL THEME Vol.30] [특별좌담]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과학진로 교육
교육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역량을 길러 미래에 자신이 좋아하는 직업을 가지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만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잘 살아갈 수 있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기술로 변화가 가속화되는 시대를 맞아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혁신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맡겨진 일만 잘하면 되는 시대에서 미래를 예측하고 기획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 즉,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고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현해야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열어 줄 수 있을 것이다. 서울과학교육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과학진로 교육’이라는 주제로 학교 현장에서 과학진로 교육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특별좌담을 진행했다.
|
|
[SPECIAL THEME Vol.30] 과학 관련 진로교육 우수 사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계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빠르게 변해 가고 있다. 이는 직업과 일자리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 변화에 따라 직업 세계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다. 자동화, 글로벌화, 인구 구조의 감소로 일자리는 감소하며, 과학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직업이 탄생하고 있다. ‘평생 직장’ 개념이 사라지고, 복잡하고 불투명한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역량 교육이 절실해지고 있다.
|
|
[SPECIAL THEME Vol.30] 과학 진로교육 생생 가이드북
우리는 과학을 통해 자연현상을 지배하는 법칙을 이해한다. 그 법칙을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것이 기술이다. 한 나라의 과학 기술 수준은 그 나라 산업의 경쟁력과 국방력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과학 기술은 현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식량부족, 에너지 고갈, 환경오염, 지구 온난화, 전염병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제 4차 산업 혁명이 고도화됨에 따라 과학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무엇보다도 기본적으로 교과과정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
|
[SPECIAL THEME Vol.30] 미래사회에 대한 대응과 과학 진로교육의 필요성
고등학교에서 과학 선택 과목은 대학 진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에 학생들이 과학 선택 과목의 특성과 차이점을 정확하게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수업을 진행하는 과학교사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즉, 이 과목에서는 무엇을 배우고, 대학의 어느 학과(학부)와 관련이 있는지, 더 나아가 어떤 직업과 관련이 있는지를 잘 알아야 한다. 과학교사가 수업 시간에 이런 내용을 안내한다면, 그것이 바로 과학 관련 진로 탐색 기회가 아닌가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