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EME
[SPECIAL THEME Vol.19] [특별좌담] 4차 산업혁명과 미래 과학교육과의 연계방안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경제·사회 전반에서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하는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과학교육계 역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번 좌담에서는 과학교육의 주요 현장과 기관에 있는 관계자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교육현장에서 이뤄지는 교육혁신 사례들을 살펴보고 과학교육계에서 선행돼야할 발전 과제와 당면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SPECIAL THEME Vol.19]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망직업
새 먹거리가 우리의 미래를 책임진다 시대 흐름과 기술의 변화에 과감히 도전해야
[SPECIAL THEME Vol.19]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과학교육의 운영 사례와 제언
5세대 이동통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테이터 등을 핵심 키워드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시작됐다. 변화와 혁신의 속도는 빨라졌고 새로운 형태의 기술과 산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각 분야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대응방안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과학교육계 역시 4차 산업혁명에 적응하고 앞서가는 인재를 키우기 위한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과학교육의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SPECIAL THEME Vol.19]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그리고 인간
세계경제포럼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과 바이오 산업, 물리학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 혁명’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파급효과의 범위는 굉장히 넓으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술이 바로 인공지능 기술이다. 미래 공상과학영화에서나 봤던 일들이 실제 우리 생활에 하나씩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대비해, 소프트웨어 및 창의 교육을 통해 미래 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인공지능이 대체하기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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