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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은 더 이상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서 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은 일상생활 에서의 과학지식 저변 확대를 위해, 학생·일 반인 모두에게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과학 을 만들기 위해 매년 다양한 행사를 기획·진 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에게는 창의성을, 교 사에게는 전문성을, 시민에게는 과학적 소양 을, 지역사회에는 나눔의 실천을 보여주는 서 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바로 이곳이 희망찬 미래를 여는 빛이 되겠습니다


2024 서울융합과학·수학·메이커 축제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10월 25일부터 10월 26일까지 이틀간 융합과학교육원 본원 및 낙성대공원 일대에서 학생·교원·학부모·시민을 대상으로 「2024 서울융합과학·수학·메이커 축제」를 개최하였다.


「2024 서울융합과학·수학·메이커 축제」는 ‘과학·수학과 함께하는 우리들은 메이커!(With science & math, We are makers!)’라는 주제로 기초부터 첨단까지 다양한 융합과학·수학 체험을 즐기고, 탐구의 기쁨을 누리며, 스스로 만든 창작물을 나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올해는 관악구(구청장 박준희)와 업무협약을 통해 「2024 관악 청소년 축제(청아즐)」와 체험부스 및 무대행사를 상호 협력하여 진행하였다.


낙성대공원 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식전 공연과 개막식을 시작으로 체험·전시부스, 특별전, 과학고 교사·학생 강연, 과학 마술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렸다. 체험·전시 부스와 특별전에서는 5가지 테마형 부스(생태, 과학, 수학, 로봇과 코딩, 메이커)와 특별부스인 ‘수학과 과학을 예술로 연결하다’, ‘디지털 리얼리티: 연결된 예술의 공간’, ‘지구의 일기장’ 등 총 110여 개를 마련하였다. 또한 과학고 교사·학생 강연에서는 ‘두 소중한 경험(국제과학올림피아드 참여 경험)’, ‘스펙타클했던 내 삶, 그리고 배운 것들’ 등의 과학고 생활에 대한 학생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우리는 어떤 과학자가 되어야 하는가’, ‘과학고만의 특별한 경험, R&E’를 주제로 한 과학고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또한 학생 동아리 공연, 과학 마술 콘서트, AR 스탬프 투어, 네 컷 사진, 미디어아트 공연, 에어바운스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됐다.


이번 「2024 서울융합과학·수학·메이커 축제」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은 직접 부스를 운영하고 참여하면서 스스로 새로운 시대의 메이커가 되어 보았고, 학부모와 시민들은 축제 안에서 가족·동료와 함께 어우러지고 공유하면서 따뜻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융합과학교육원은 이번 축제의 성공적인 운영에 더하여, 앞으로도 사람과 기술이 만나고 사람과 사람이 어울리는 새로운 융합의 길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한다.



2024 융합인재교육 수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11월 4일부터 11월 22일까지 희망하는 관내 초·중·고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2024 융합인재교육 수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은 과학교육, STEAM, AI 기반 융합수업,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공모 내용은 부문별 교수·학습과정 및 교수·학습자료이다. 「과학교육 부문」은 창의적 주제를 중심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 「STEAM 부문」은 교과 융합 주제를 중심으로 한 수업아이디어, 「AI 기반 융합수업 부문」은 과학·수학 교과와 관련된 빅데이터 활용·지능형 과학실험 수업 등을 공모했다.


「2024 융합인재교육 수업아이디어 공모전」에는 총 27편(초등 15편, 중등 12편)이 우수 수업아이디어로 선정했다. 우수 수업 아이디어로 선정된 경우, 해당 교원에게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되며 개발된 교육자료는 파일 및 자료집 형태로 제작되어 단위학교·유관기관 등에 온라인으로 배부된다.


제42회 서울청소년과학페어(과학토론) 운영 


제42회 서울청소년과학페어(과학토론) 예선 및 본선대회가 열렸다. 예선대회는 융합과학교육원 주관으로 4월 15일부터 5월 30일까지 운영되었으며 작년과 마찬가지로 2인 1팀으로 참가신청을 받았다. 심사는 개요서 및 발표 동영상을 통해 온라인 심사로 진행됐다. 이에 중학부 222교 436팀, 고교부 16교 23팀이 참가하여 중학부 16팀(32명), 고교부 4팀(8명)이 본선대회로 진출했다. 제42회 서울청소년과학페어(과학토론) 본선대회는 중학부와 고교부 모두 7월 20일 융합과학교육원에서 오전에는 팀별로 토론 개요서를 작성하고 오후에는 열띤 토론을 펼쳤다. 중학부(1팀 2명), 고교부(1팀 2명) 금상 수상자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대표로 9월 7일에 전국청소년과학페어에 참석하여 모두 창의상을 수상하였다.



2024 하반기 과학창의력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하여 기초과학을 중심으로 수학, 메이커, SW 등을 접목하여 과학창의력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창의력교실 하반기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프로그램(4∼6학년 대상, 화·목·금요일 운영)과 중학교 프로그램(1학년 대상, 수요일 운영)으로 나뉜다. 초등학생은 1교시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2∼3교시 융합과학 메이커(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자외선 똑똑 박사가 될거야!), 4∼5교시 로봇 체험(나는 DASH 로봇의 농구코치!)에 참여하여 기초 과학과 로봇의 원리를 놀이로 체험한다. 중학생은 1교시 오리엔테이션 및 안전교육, 2∼3교시 융합과학 메이커(다양한 색의 빛, 망원경과 렌즈, 태양으로 전기 만들기), 4∼5교시 로봇 코딩(나는 SPIKE PRIME 로봇 디자이너)을 통해 다양한 과학적 원리와 로봇 코딩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배운다. 이처럼 초·중학교 및 특수학교(급) 학생 약 6,000명이 과학창의력교실에 방문하여 ‘과학으로 창의력과 호기심을 키우는 시간’을 경험하며 과학적 흥미와 탐구력을 향상시키고 미래핵심역량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과학창의력교실 여름 캠프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7월 29일부터 3일 동안 「2024 과학창의력교실 여름 캠프」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STEAM, SW, 인공지능, 로봇, 메이커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융합과학 체험 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5, 6학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12차시로 진행했다. 초등학생은 「SPIKE PRIME 로봇 코딩」, 「미래사회와 모빌리티」, 「할로코드와 서보모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미션」, 「풍력발전으로 알아보는 에너지 전환 과정」, 「생성형 AI로 그려보는 세상」, 「실내 습도를 잡아라! 초음파 가습기」 프로그램, 중학생은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한 의수 만들기」, 「현미경으로 살펴보는 작은 세상」, 「띠띠 따따따 비밀 문자 해독하기」, 「DASH 로봇으로 놀며 배우는 코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다양한 융합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적 흥미와 호기심을 높이고, 실생활과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으로 과학적 탐구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며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66회 서울과학전람회 예선대회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제66회 서울과학전람회 예선대회를 9월 23일부터 10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초등부·중학부·고교부에서 5개 부문, 총 628편이 출품되었으며 1차 서면 심사를 통해 262편을 2차 면담심사 대상자로 선정했다. 10월 18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된 2차 면담심사는 발표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하였고, 그 결과 최우수상 128편, 우수상 130편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은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은 제66회 서울과학전람회 예선대회 최우수상 수상자를 대상으로 중 ·고교부는 11월 25일, 초등부는 10월 26일에 제66회 서울과학전람회 본선대회 관련 사전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번 사전 설명회에서는 기존 연구의 내용 수준을 심화하기 위한 탐구 방향이 제안되었으며, 질의·응답을 통해 본선대회 준비에 대한 심도있는 안내가 이루어졌다.



하반기 『서울학생, 자연과 친구되기』 생물학습 자료 공급 추진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8월 27일부터 9일 6일까지 ‘2024년 하반기 『서울학생, 자연과 친구 되기』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을 통해 부레옥잠, 물수세미, 붕어마름, 물상추, 검정말 등 검·인정 과학교과서에 수록된 5종의 생물학습 자료를 관내 초등학교 547개교에 제공했다. 생물학습 자료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인생이모작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융합과학교육원 내 재배단지에서 직접 재배·배양한 것으로 택배 배송이나 방문 수령 방식으로 각 학교에 전달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교사의 수업 자료 준비에 따른 업무 부담은 경감하고, 학생들은 체험·탐구 중심의 과학 수업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고, 자연과의 친화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새롭고 다양한 분야의 교원연수 운영


서울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교원연수는 총 76과정이 개설되었으며 지능정보시대를 대비한 과학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2년~25년)에 맞춰 생태전환교육(학교조경관리와 생태전환교육 연수), 과학탐구실험(초, 중등 과학실험 전문가 되기 연수), AI 융합(AI 융합프로젝트 수업 연수) 등 다양한 분야의 직무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AI 융합 분야의 연수로 「AI 연계 메이커멘토 직무연수」, 「AI 융합 프로젝트 수업 직무연수」, 「교사, AI를 만나다」, 「(중등)과학탐구! 디지털을 만나다」 과정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초등) 인공지능으로 과학 수업 날개달기」 원격연수를 올해 새롭게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롭게 개설되어 운영된 「AI 융합 프로젝트 수업 직무연수-무선피코 활용 데이터 수집 기반 탐구실험-」은 만족도가 100%로 나타났다. 2024년에는 교육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역량 강화 지원방안에 따라 AI 디지털 관련 직무연수를 신규 편성하여 운영하였다. 수학 디지털 역량 강화 직무연수, AI로 나만의 맞춤형 수업 설계하기, 로봇 AI 융합 메이커 실습 직무연수 등 수학, 과학, AI 융합 등 분야별로 학교급을 고려한 데이터·디지털 기반 연수를 운영하여, 연수만족도가 평균 9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토요가족생태환경교실 운영


서울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본원)에서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학생이 포함된 2인 이상의 가족 신청자를 대상으로 토요가족생태환경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숲해설가를 강사로 위촉하여 융합과학교육원 내에 있는 자연관찰원(화훼원, 작물원, 야생화관찰로 등)과 생태학습장에서 동·식물을 직접 관찰하고 학습하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 가족의 호응이 매우 높다. 토요가족생태환경교실은 4월부터 11월 중 토요일 10일간, 1일 오전·오후 2회씩 총 20회 운영한다. 회당 20명씩으로 구성된 4개 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반별 담당 숲해설가와 함께 융합과학교육원 내의 생태 환경을 관찰하고 체험하게 된다. 프로그램 참가 접수는 융합과학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받고 있으며, 각 회차별로 순위 프로그램을 이용해 참가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수학과학창의력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남산분원은 2024년 4월부터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학·과학 창의력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수학 교구 및 과학 실험 교구, 메이커스페이스, 최첨단 하이브리드 천체투영실, 과학탐구학습관·수학체험관의 전시물 등을 활용하여 학생 중심의 수학·과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학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르고,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인 자기주도학습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협업 및 의사소통 능력 함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첨단과학기자재를 활용한 개방형 실험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본원)에서는 4월부터 12월까지 개방형 실험실을 화~금, 토요일 운영한다.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토요과학프로그램, 오픈랩(Open-Lab), 교원직무연수가 있다.



토요과학프로그램은 일반고 과학중점반, 과학동아리, 영재학급을 대상으로 하며, 고등학생이 중심이 되어 첨단과학기자재를 활용한 실험 중심 교육프로그램이다. 연간 44회 운영되며, 4월 6일에 신림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라는 주제로 첫 수업이 시작됐다. 「풍동으로 확인하는 베르누이 법칙」, 「PCR과 DNA 전기영동을 이용한 나의 유전자형 분석」 등 19가지 주제로 다양한 실험 교육을 실시한다.


오픈랩(Open Lab)은 학생과 교사의 과학 탐구 실험 및 연구 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생과 교사가 융합과학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1주일 전까지 온라인 예약 신청을 하면 이용할 수 있다. 2024년 총 813명이 개인 연구 목적으로 오픈랩을 이용하였으며, 만족도는 99.5%였다. 오픈랩은 첨단 실험 장비를 활용한 창의적 탐구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창의융합역량 함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교원직무연수는 첨단과학기자재를 활용한 실험연수로 5월 16일부터~5월 22일까지 「오실로스코프를 활용한 전자기유도 실험」, 「추출과 회전농축기를 이용한 용매 제거」 등 10과정을 운영하여 184명의 교사가 이수하였다.



온라인 천문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본원)에서는 24년 4월부터 11월까지 총 42회에 걸쳐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천문교실을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했다. 지난 3월 온라인 천문교실 참가희망 학교의 신청을 받아 대상학교를 선정하였으며, 4월 5일 성서중학교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첫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은 천문대 소개, 천문강의, 실시간 태양 관측 및 망원경 구조 영상 시청, 천문 퀴즈 등으로 이루어졌다.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2021년 처음 선보인 온라인 천문교실은 교통 불편, 시간 소요 등 현장방문형 체험활동이 주는 불만 사항을 해소하고, 수업 및 동아리 활동 등 학교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천문·우주 과학 문화를 확산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토요가족천문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학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토요가족천문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참가는 융합과학교육원 홈페이지를 통해 한 달 단위로 신청 할 수 있으며, 공정한 순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대상 가족을 선정한다. 토요가족천문교실은 자녀의 학년에 따라 저학년반과 고학년반으로 나누어진다. 저학년반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 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15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하며, 활동 내용은 천문대 주망원경을 이용한 태양 관측, 천문강의, 천문체험이다. 고학년반은 초등학교 6학년 이상과 중학생 가족을 대상으로 18시부터 21시에 운영하며, 천문강의, 망원경 조립과 분해, 천체관측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매회 최대 20명 이내(5가족 이내)로 학생 포함 2인~4인 가족이 참가 가능하다. 융합과학교육원은 우수 교육자원을 개방하여 마을과 함께 소통하며 과학문화를 확산하는 도심 속 천문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동아리천문교실 및 천체망원경 활용 교사 연수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에서는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천체망원경을 활용한 천체관측 활동과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동아리천문교실은 고등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사전 선정된 20교의 일반고등학교 과학동아리 및 과학중점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매주 수요일 18시부터 21시까지 본원 대강의실과 야외 광장에서 천체망원경 조작 실습 및 천체관측, 별자리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원의 천체관측 역량 및 천문 영역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초등교사 및 중등과학교사 대상 천체망원경 활용 기초 과정 직무연수를 2과정 운영한다. 평일 방과 후, 야간에 진행되는 연수임에도 불구하고 천체관측의 기초부터 다루고, 다양한 천체관측 장비를 활용한 실습 위주로 진행되어 매년 교사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창의발명교육센터 발명 정규 과정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창의발명교육센터는 발명 분야에 흥미와 창의적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발명기초, 발명심화, 발명특허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상은 학교장 추천을 받은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 학생으로 발명기초 과정은 5월부터 6월까지 18시간, 발명심화 과정은 10월부터 12월까지 21시간, 발명특허 과정은 5월부터 10월까지 45시간 운영된다. 발명기초 과정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발명에 대한 흥미를 갖고, 3D 프린터, 드론, AI 등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발명심화 및 특허 과정은 창업과 지식재산, 메이커(AI, 로봇, 목공) 활동을 강조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발명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오픈메이커스페이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은 2018년 메이커스페이스 거점센터로 지정되어 서울 소재 초·중·고등학교 중 신청학교(동아리 및 학급 단위)를 대상으로 메이커 프로그램 체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학기 중 매주 금요일에는 메이커스페이스에 마련된 장비의 조작법을 배우고, 직접 재료를 가공하고 제품을 만드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메이커 교육 활성화와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특강 형태의 토요오픈메이커스페이스를 상반기(4월부터 6월) 및 하반기(9월부터 11월)의 마지막 주 토요일에 총 12회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동아리 및 학급 단위를 대상으로 하며, 스마트폰용 AR필터 만들기, 우드 램프 스피커 만들기, 목재 벽시계 만들기, 레이저 가공 생활품 만들기, 인테리어용 조명 소품 만들기 등 학생들이 다양한 메이커·발명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영재교육 업무담당자 워크숍 개최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영재교육지원센터에서는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영재교육 업무담당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을 대상으로 4월 24일에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총 90여명의 교원 및 교육전문직이 참여하였으며 14시부터 2시간이 넘게 진행됐다. 워크숍은 미래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한 화두를 던져준 특강 ‘영재교육 기회 확대를 통한 창의 융합 인재 육성의 필요성’을 시작으로, 영재교육 우수 운영 사례 나눔, 2024 서울 영재교육 정책과 운영 실무 안내, 분임 토의로 이루어졌다.


특히 2024 개정 영재교육 실무편람을 바탕으로 영재교육 운영 지침과 규정에 대하여 명확하게 안내하였으며, 오픈 사이트 형태로 자료집을 제공함으로써 직무 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학교급별, 영재기관 운영 형태별, 운영 과목별로 분임이 구성되어 영재교육원 운영상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영재교육지원센터는 워크숍 이외에도 위탁연수, 영재교육원 선발도구 개발, 서울영재교육포털 운영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융합과학교육원영재교육원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영재교육원은 매년 3월에 개강하여 11월까지 진행되며, ‘2023 개정 미래형 영재교육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중학교 2, 3학년 수학영재, 과학영재 총 10학급, 약 13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개강식에서는 원장님의 격려 말씀 및 영재원 활동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져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영재교육원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특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동기를 부여하였다.


4월에는 영재교육원 학부모 간담회를 개최하여 영재교육원의 교육 방향을 공유하고 운영진과 학부모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 99명의 학부모가 참석한 간담회는 영재의 정서적 특징과 가정의 지원, 영재 진로와 학부모의 역할, 융합과학교육원 영재교육원의 운영 방향에 대한 간담회로 진행됐다.


융합과학교육원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은 탐구 실험, AI연계·메이커교육, 인성·리더십교육 등 다양한 영역을 포함한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은 프로젝트, 과제연구 등 창의·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학생 주도 탐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고 있다.



수학 디지털활용 심화 중등1기 직무연수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동부분원은 7월 24일부터 26일까지 「수학 디지털활용 심화 중등1기」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이 연수는 디지털 도구와 에듀테크를 적극 활용하여 AI 시대에 발맞춘 미래형 수학 교육을 선도할 교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학교 수학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15시간동안 운영하였다.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 도구 및 에듀테크 활용 방안을 깊이 있게 다룬 ‘AI시대의 수학 교육 방향 및 수학 과제 개발’ 강의를 시작으로 교사들이 직접 에듀테크 기반 수학 과제를 제작하고 함께 나누는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공학 도구 개론을 통해 디지털 도구의 수학 수업 적용 방법을 배우고, EBSMath의 다양한 도구를 수업 설계에 접목하는 ‘EBSMath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학수업’, ChatGPT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 수학적 모델링 프로젝트, 맞춤형 평가 문제 생성 등을 통해 학급 데이터에 기반한 개별화 수업 설계를 실습하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수업 설계’로 진행됐다.



미래형 융합교육의 장, 초·중등 융합창의력캠프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동부분원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수학적·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초·중등 융합창의력캠프를 8월 6일부터 8월 8일까지 여름방학 기간에 다양한 활동으로 활발히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과학, 수학, 소프트웨어(SW)를 융합한 창의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이공계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고취시키고, 과학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려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초등 융합창의력캠프는 서울 시내 초등학교 4·5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펜토미노와 비행기 날리기,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블록코딩, 다각형 입체도형 만들기, 좌우반전 원리를 활용한 나만의 머그컵 제작 등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해 과학과 수학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직접 응용하도록 운영했고, 게임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직접 제작한 작품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를 키워나가는 기회를 마련했다.


중등 융합창의력캠프는 중학교 1·2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AI, 드론, VR 등 4차 산업혁명과 연관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은 생활 속 AI와 정다면체 입체도형 탐구, 마블런 구조물 체험, 햄스터 로봇을 활용한 문제 해결 활동을 통해 미래 사회의 주요 기술을 경험하며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성장시키는 특별한 경험을 부여했다.



수학 디지털 활용 심화(중등2기) 직무연수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융합과학교육원 남산분원이 주최한 「수학 디지털활용 심화 중등 2기」 직무연수는 매우 의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8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40명의 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이 참여하여 15시간 동안 디지털 도구와 에듀테크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였다.


연수의 주된 목적은 AI 시대에 적합한 교사 역량 강화에 있다. 첫날에는 ‘AI시대의 수학 교육 방향 및 수학 과제 개발’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교사들은 교육과정 및 디지털 도구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이후 실습 중심의 교육이 이어졌고, 교사들은 에듀테크 기반 수학 과제를 제작하고 상호 협력하는 시간을 가졌다.


EBSMath의 다양한 도구와 ChatGPT를 활용한 수업 설계 방법도 배웠다. 특히, Algeomath와 GeoGebra를 사용한 수업 설계 및 발표하는 활동은 큰 호응을 얻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수학적 개념을 시각화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경험을 쌓았다. 운영 방법과 연수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100%에 달했다.



탐구학습관 과학 체험프로그램 운영


융합과학교육원 남산분원 탐구학습관은 2024년 하반기에도 다양한 과학 체험 행사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초·중·고 학생들 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으로는 천체투영기를 이용한 별자리 프로그램 및 VR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남산분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10개 이상의 천체 관련 영상들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학생 수준 맞춤형 별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가상 현실을 체험해 볼 수 있는 VR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일반 관람객들을 위해서 지정된 전시물을 관람하고 스탬프를 찍어오면 소정의 상품을 수여하는 탐구학습관 스탬프투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간단한 코딩을 통해 로봇을 움직이게 하는 로봇코딩체험 프로그램을 새로 도입했다. 남산분원 과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관람객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왔다. 앞으로도 남산분원은 관람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