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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전시관과 함께하는 3종 학생과학경연대회 개최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과정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경연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에는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취소 또는 축소 운영하였으나, 2021학년도에는 코로나19 대응 심사 방법을 구안하여 운영했다.


■제62회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2021. 3. 31)

‘제62회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본선에는 2020년 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에서 선정된 5개 부문(물리, 화학, 생물, 지구 및 환경, 산업 및 에너지) 110팀이 예선 작품을 심화·보완하여 참여했다. 3월 31일에 실시한 실시간화상(zoom) 면담 심사에서 학생들은 탐구과정과 결과 발표 및 질의응답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선보였다. 심사 결과 특상을 수상한 25개 팀은 10월 예정되어 있는 전국전람회에 출품할 예정이다.


■제42회 서울특별시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2021. 5. 6)

‘제42회 서울특별시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는 각 교육지원청과 과학전시관에서 실시한 예선대회 에서 입상한 159명의 학생이 발명품을 출품했다. 발명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동영상과 보고서 심사를 통해 72명을 우선 선정했고, 선정된 학생들은 5월 6일 실시간 화상 면접 심사에 참여했 다. 심사결과초등부9명, 중학부8명, 고교부8명이특상을수상했으며‘, 제42회전국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에 서울 대표로 참가할 자격이 주어졌다.


■제39회 서울특별시청소년과학탐구대회(과학토론) (2021. 6. 18 ~6. 19)

‘제39회 서울특별시청소년과학탐구토론대회’ (과학토론)는 5월 6일 ~ 5월 12일까지 예선대회가 진행되었다. 예선대회는 중학부 811명, 고교부 69명이 참여하여, 개요서와 동영상 심사로 진행했으며, 예선대회 결과 중학부 16명, 고교부 13명이 본선대회에 참여했다. 과학전시관 시청각실에서 6월 18일 ~ 6월 19일에 진행된 본선 대회에서 학생들은 제시된 논제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과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발휘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 운영한 학생과학경진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이 길러지고 실생활과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온라인 천문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2021년 4월~11월까지 총 66회에 걸쳐 초등학교 5~6학 년과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천문교실을 운영한다. 주중 화, 목, 금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ZOOM을 이용한 온라인 화상수업(개별접속 또는 단체접속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3월 온라인 천문교실 참가희망 학교의 신청을 받아 대상학교를 선정하였으며, 4월 6일 태강삼육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첫 수업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천문 강사의 천 문강의와 실시간 천체관측 영상 시청, 천문대 소개, 망원경 구조에 대한 영상 시청을 한 후 마 지막으로 천문 퀴즈에 참여하는 순서로 마무리한다. 특히 매회 퀴즈를 가장 잘 맞춘 학생을 선 정하여 소정의 상품을 시상하고 있다. 2021년 처음 선보인 온라인 천문교실은 과학전시관의 물리적 거리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극복하고 초·중학생들에게 천체 관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토요가족생태환경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토요가족생태환경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석 할 수 있는 대상은 서울특별시 소 재 초등학교 학생이 포함된 2인 이상의 가족이며, 과학전시관 내에 있는 생태학습장에서 동·식 물을 직접 관찰하고 숲해설가를 통해 생태학습을 하고 있다. 5~10월 중 토요일 6일간 운영하며, 하루에 오전·오후 2회씩 운영하여 총 12회 운영한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했으며, 올해는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조심스럽게 운영하고 있다. 1회당 4개 반을 운영하고 1반당 16명씩 참여하여 연간 총 참여인원은 768명이다. 접수는 과학전시관 홈페이지를 통해 받고 있으며, 접수 시작 후 빠르게 마감되는 등 매우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2021 토요가족천문교실 운영 

2020년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8회로 축소 운영되었던 토요가족 천문교실을 2021년에는 총 30회(3월 ~11월)로 확대하여 운영한다. 또한 토요일 주간과 야간에 운영하던 시간을 도심 속 천문대의 역할 제고를 위하여 야간 운영(16:00~21:00)으로 개선하였다. 토요가족천문 교실은 서울시 거주 초등 4학년 이상 학생과 보호자를 동반한 가족(4인이하)을 대상으로 천체망원경 조작 실습 및 천체관측, 별자리 교육을 전문강사와 보조강사의 진행으로 실시하며, 교육활동 참가비는 무료이다. 참가 신청은 매월 1일(휴일의 경우 익일) 과학전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한달 단위로 예약 신청을 받으며, 선착순으로 가족을 선정하여 참가 안내를 하고 있다. 9시 예약 신청 오픈과 동시에 마감이 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으로, 현재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회당 16명 이내의 인원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좀더 많은 인원이 참가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체험 중심의 천체관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과 시민의 천문·우주에 대한 관심을 고양하고, 과학전시관의 우수 교육자원을 개방하여 마을과 함께하고 사회와 소통하는 과학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AI·과학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운영 

2021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교원연수는 네가지 특징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첫째, 미래사회 역량 강화를 위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정책에 맞춰 AI 및 생태전환 교육 연수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AI·과학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AI 기반 프로젝트 수업 직무연수」(2과정), AI·메이커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AI 연계 메이커 멘토 직무연수」(4과정), 기후위기 대응 및 생태전환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조경관리와 생태전환교육 직무연수」 (4과정), 「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생태 전환 교육 직무연수」 (2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둘째, 연수생의 편의 성 증대를 위하여 원격직무연수를 상시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1기(4~7월), 2기(9~11월) 기간에 상시 교육과정 으로 운영하여 2020년에 1개월에 한정하였던 원격직무 연수 운영 기간을 대폭 확대하여 연수생의 편의성을 증가시켰다. 셋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집합연수과 정별 수강인원을 32명에서 24명 이내로 축소하였다. 인원 축소로 인하여 실험실 내 연수생 간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과정별 인원은 코로나19 상황 및 과정의 특성에 따라 10~24명으로 운영하고 있다. 넷째, 코로나19 감염 예 방 및 연수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집합과정 및 원격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블렌디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집합과정은 실험·실습, 체험, 토의·토론 등 참여 중심 교육과정으로, 원격과정은 강의 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집합과정은 연수생들이 직접 체험함으로써 연수 만족도가 높고, 원격과정은 이론 중심 과정으로 기획하여 코로나19를 예방하고 직접 과학전시관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영재교육원 온라인 입학식 진행 

코로나 19로 인하여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영재교육원 온라인 입학식과 활동 안내가 진행되었고 중2, 중3 과정의 수업이 흥미롭게 진행되고 있다. 2021학년도 영재교육원 수업은 학교 3학년 과정은 100시간(온라인 72시간, 출석 28시간), 중학교 2학년 과정 96시간(온라인 72시 간, 출석 24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관장님 격려 말씀 및 다양한 영재원 활동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고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영재교육원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2021학년도 영재교육원 온라인 수업은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실시간 수업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수업 준비물은 사전에 집으로 배송 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영재교육 업무담당자 비대면 워크숍 개최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영재교육지원센터에서는 영재교육 업무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4월 22일에서 5월 31일까지 비대면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2021년은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하여 기 존의 집합연수를 실시하지 않고 구글 사이트를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였으며, 영재교육기관 운영에 도움이 되는 동 영상 자료 탑재와 게시판을 활용한 질의·응답을 통해 교육현장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워크숍은 2021 영재교육 정책 및 운영 실무 안내, AI 연계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 영재교육 운영사례에 관한 동영상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중 영재교육 운영사례는 학교급과 운 영형태, 운영 영역에 따라 8가지 사례로 나누어 자료를 제공하였다. 2021년 영재교육 업무담 당자 비대면 워크숍은 178교(기관)에서 총 239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일반고 전성시대! 동아리 천체관측활동, 토요과학프로그램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본관에서는 일반 고 과학중점반, 과학동아리, 영재학급을 대상으로 동아리 천체관측활동과 토요과학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동아리 천체관측활동은 일반고 천체관측 및 과학 관련 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24회에 걸쳐 천체망원경 조작 실습 및 천체관측, 별자리 교육 등을 실시한다. 첫 수업은 4월 7일 혜원여고 천체관측동아리 학생 18명을 대상으로 본관 대강의실과 야외에서 진행되었다. 토요과학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하는 첨단과학기자재를 활용한 실험 프로그램이며 연간 38회 운영한다. 「 정상파실험장치를활용한소리의속력측정」이라는 주제로 4월 30일에 당곡고, 독산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첫 수업을 시작하였으며, 매주 다른 주제로 구 성되어 연간 19가지 실험으로 운영한다.




 창의융합형 실험실 환경구축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2020년 물리실험실2(316호), 개 방형실험실, 전자현미경실 구축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물리실 험실1(318호), 화학실험실1(214 호), 화학실험실1(216호) 환경개선 공사를 진행하였다. 바닥, 벽면, 천정 리모델링과 함께, 실험대와 싱크대를 전면 교체하고, 노후된 콘센트 등을 안전하게 재정비하 였다. 또한 물리실에는 암막실험 을 위한 블라인드, 화학실에는 흄 후드 및 비상샤워기 등을 새로 설 치하였다. 아울러 그동안 과학교사 연수와 영재교육원 수업에서의 3D 프린터 활용 관련 교육과 실습 활동이 컴퓨터실에서 함께 진행되던 방식을 개선하여, 컴퓨 터 프로그래밍 작업과 출력 작업 이 분리된 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작활동지원실을 조성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교육과 연수가 가능하게 되었다.



 서울대학교 예비 선생님과 함께 하는 과학전시관 체험활동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과 실무협약 을 체결하고, 과학전시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학생들의 학생지도활동을 교육봉사활동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이미 2009년 12월 전문 인력 및 정보 교류, 정 책 자문, 시설 공동 활용 등의 협 력을 골자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이번 실무협약은‘예비교사들의 교육봉사활동 지원’의 실질적인 운영 내용을 구 체화한 것이다. 2021학년도 시범 시행 후 운영 결과에 따라 보완 및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예비교사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과학전시관에서 운영하는 과학·수학창의력교 실, 과학·수학영재교육원, 과학체험학습 프로그램, 토요가족생태환경교실, 서울융합과학축 전 프로그램, 금요오픈메이커스페이스, 온라인 천문교실 등 7개 프로그램이다. 예비교사들이 학생을 지도하거나 온·오프라인 멘토로 활동함으로써 학생들의 개인별 맞춤형 지도가 가능 해지고, 과학전시관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2021 학교정원을 활용한 생태전환교육 직무연수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부분관에서는 지난 5월 「학교정원을 활용한 생태전환교육」직무연수를 운영하 였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전문 업체를 통한 분관 전 구역 소독을 실시하였고 강사와 연수생 모두 코로나 방역 지침을 준수하였다. 본 연수는 기존의「교사를 위한 학교 정원가꾸기」직무연수를 생태전환교육에 접목시켜,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생태 전환교육의 개념과 의의에 대한 연수를 시작으로, 학교정 원을 활용하여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실제적인 실습을 통해 현장 적용 가능성 을 높였다. 재직 학교의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2명이 중도 포기하여 연수 이수율이 92%로 다소 낮아졌으나, 교육과정, 연수진행과정, 강사선정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100%, 강의별 만족도는 99%로 나타나 전체적으로 긍정 적인 결과를 얻었다.




 과학전시관 동국대 영상대학원 업무협약 체결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산분관은 5월 28일 동국 대학교 영상대학원과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전시물 제 작 및 과학문화전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했다. 이 협약은 전문적인 역량 교류 및 산학연 협력 모델 구축, 학생과 일반인들 대상 첨단 과학기술 교육 및 대중화 지원, 첨단 과학기술을 적용한 전시체험 시스템을 구축과 국내 과학문화전시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남산 분관은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연구팀이 첨단 XR기술을 적용하여 제작한 콘텐츠를 2학기부터 제3전시실에 상설 전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다중 사용자 간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몰입형 확장 현실 기술이 적용 된 새로운 전시 패러다임이다. 남산분관은 동국대학교와의 협약으로 기초과학과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적용한 동시 체험 공간을 제공하여 학생과 일반인의 과학문 화에 대한 관심 및 만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비대면기반 남부과학창의력교실 및 남부유아과학놀이교실 운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부분관에서는 상반기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생들이 분관으로 직접 찾아오던 남부과학창의력 교실 및 남부유아과학놀이교실을 비대면 기반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운영하였다. 이를 위해 5월 초에 59개 유치원 3,800명 유아(3세~5세)에게 ‘남부유아과학상자’를 제공하였다. 남부유아과학상자는 커피찌꺼기로 만든 업사이클링 친환경 화분에 다육식물 심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장에서 생태환경교육 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활동자료 및 동영상을 함께 제공하였다. 5월 중순에는 39개 초등학교 1,201명 학생(4~5학년)에게 대면수업 및 비대면수업에서 융합과학 교육, 메이커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남부과학 창의력교실꾸러미’와 동영상 자료를 제공하였다.‘ 남부 과학창의력교실 꾸러미’는 입체도형을 제작하는‘메이커활동’과 천연손소독제, 천연주물럭비누, LED스트링라이트ART, 무한거울을 탐구하고 직접 만들어보는 ‘융합 과학탐구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희망학급을 선정하여 6월에는「남부과학창의력교실 꾸러미를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운영하였다. 남부분관에서 제공한 꾸러미와 영상자료를 통해 현장에서 융합과학체험 및 생태체험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었고, 코로나 상황에서도 남부과학창의력교실 운영방식의 다양화를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학기부터는 철저한 방역 하에 대면방식으로 남부과학창의력교실 및 남부유아과학놀이교실이 운영될 예정이다.




 동부분관 창의력교실 비대면 기반 아이디어 박스 제작·배부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서는 코로나 19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도 과학·수학 탐구와 체험활동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비대면 기반의 과학·수학 탐구 학습 꾸러미(이하 ‘동부 아이디어 박스’)를 제작·배포하였다. 동부 아이디어박스는 동부분관에서 이루어지는 현장 체험학습을 대신하여 담임교사가 수업 시간 또는 실시간 온라인 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을 지도할 수 있는 과학·수학 탐구 학습 프로그램이 다. 3~4학년에게는 체험활동을 통해 과학과 수학의 원리를 학습하고 사고력과 창의성을 길 러 줄 수 있는 과학·수학 박스(4차시)를 준비하였다. 또한 과학전시관 본관과 3개 분관이 연계하여 5~6학년에게는 과학원리를 기반으로 학생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메이커 박스(8차 시)를, 중 1학년은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블록코딩을 학습하고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코딩박스(6차시)를 제작·배부하고 있다‘. 동부 아이디어박스 제공 대상은 1학기에 동부 과학·수학 창의력교실에 선정된 학교로 대명초 외 49개교 2,336명이며, 이 중 3~4학 년 대상 아이디어박스는 4월 말에 19개교 571명에게 배부되었다. 동부 아이디어 박스에는 학생들이 사용할 활동 재료, 교사의 수업을 보조할 수 있는 지도자료, 수업 PPT 또는 영상이 포함되어 있다. 학생 활동 재료는 해당 학교로 직접 배송되며 파일 형태의 자료는 웹사이트를 통 해 제공되고 있다. 담임교사는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필요한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만족 도 설문조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 2학기에는 기존 체험중심의 찾아오는 수학·과학창의력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동부분관 비대면 기반 유아과학상자 제작·배부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 유아과학놀이 교실은 코로나 19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유아들의 안전하고 창의적 과학의 경험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장 체험학습의 대체 프로그램으로 비대면 기반 『아하! 유아과학상자』 과학재료 활동 꾸러미를 제작하여 선정된 72개 유치 원을 대상으로 총 5,392명의 활동재료를 배부하였다. 향후 만족도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며, 2학기에는 현장 체험중심의 찾아오는 유아과학놀이교실(쑥쑥 창의놀이와 야호탐구놀이, 생태체험, 입체영상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VR실 확대 이전 및 상상나래실 환경 구축 추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서는 1층에 위치했던 (중랑성문 화센터 이전에 따라) 2칸의 교실에 각각 VR실 확대 이전 및 상상나래실 환경을 구축하였다. 협소했던 기존 VR실을 확대 이전하여 15명이 동시에 VR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고, 상상나래실에는 실내드론 축구장을 설치하여 코딩 드론 및 모둠별 드론 비행을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다. 각 교육실 전면에는 대형 화이트보드와 빔프로젝트를 설치하여 단순 체험보다는 VR과 드론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 환경으로 구축하였다. 기존 VR실은 명칭을 창의융합실로 바꾸어 학생 대기실 및 회의실, 활동적 VR체험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환경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VR실과 상상나래실은 과학·수학창의력교실과 초·중등 융합 창의력캠프 등 다양한 학생 교육 장소로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은 앞으로도 VR교육과 코딩 교육, STEAM 탐구 활동 등 다양한 체험 기회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