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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같이 놀자! 온라인 과학놀이터
즐기는 과학놀이터, 이제는 놀면서 공부하자!
2020년 11월 6일~7일 이틀간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학전시관에서는 서울융합과학축전행사인 「2020 같이 놀자! 온라인 과학놀이터」행사를 실시하였다. 올해 축제는 예년의 융합과학체험마당과 달리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이 수도권 3개 과학관(국 립과천과학관, 고양어린이박물관, LG사이언스홀) 과 연계하여 행사를 운영했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주제의 융합뿐 아니라 참가기관, 체험 주제, 운영 방식을 모두 융합한 축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온라인 프로그램별 미션 수행 및 참가 인증 사진을 제출한 학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국립 과천과학관 입장권, 입문자용 드론 등의 푸짐한 상품을 제공하는 등 또다른 재미를 선사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은 온라인 과학놀이터 행사를 통해 그 동안 시·공간의 제약으로 참가하기 어려웠던 많은 학생, 학부모, 교사, 시민들이 참여하는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학축제 홈페이지: http://webzine-ssei.krs://2020ssp-festival.kr/ )
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개최
행복하고 따뜻한 과학 지식 나눔의 장
지난 8월 19일부터 9월 9일까지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제61회 서울과학전람회를 개최하였다. 3월로 예정되어있던 이번 대회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체 일정을 연기하여 진행하였으며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질의 응답심사를 통해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형식의 심사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하였다. 초·중·고에서 5개 분과 총 89작품이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특상을 수상한 25작품은 제66회 전국전람회에 출품하게 되었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탐구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학생들의 창의력과 연구 역량의 신장을 촉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찾아가는 코딩교육 프로그램」맞춤형 지원 프로젝트를 운영
과학전시관이 학교로 찾아갑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단위학교의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지원을 위하여 「찾아가는 코딩교육 프로그램」 맞춤형 지원프로젝트를 운영하였다. 「찾아가는 코딩교육 프로그램」은 과학 전시관 창의력 교실 교사로 구성된 ‘찾아가는 코딩교육 프로그램 수업지원단’이 코딩수업 기기 (EV3, 스마트패드)를 가지고 단위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EV3를 활용한 코딩수업을 운영했는데, 코딩 수업에 필요한 장비와 프로그램 등을 모두 지원하여 EV3 기초 사용법, 센서활용 로봇의 표현방법, 센서를 활용한 로봇 자동화하기 등을 수업하였다. 본격적인 방문수업은 2021년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11월~12월에 초등학교 6교, 총 125명 학생(4학년 41명, 5학년 44명, 6학년 40명)을 대상으로 시범수업을 진행 중이다. 시범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콘텐츠를 개선하고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본격적인 「찾아가는 코딩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수학·과학체험활동 직무연수 운영
실습과 체험 위주의 직무연수 비대면 방식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부분관에서는 지난 10 월, 3건의 실습형 직무연수를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대면-비대면 혼합 및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수학체 험활동 직무연수와 과학체험활동 직무연수는 학교급별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초등과정과 중등과정을 별도로 운영하였다. 비대면 연수방식이지만 연수생별 실습재료를 미리 배송하여 반짝반짝 마름모 삼십면체, 테셀레이션 보틀만들기, 로봇코딩, 전자회로 메이커 등 다양한 체험활 동을 주제로 100%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연수로 운영하였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속에서 처음 운영하는 비대면 및 비대면 혼합 방식의 연수라 학급당 인원은 16명 으로 축소하였고 운영담당자는 실습물품을 연수생 개인 별로 준비하고 미리 배송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이수율 100%, 만족도 90% 이상의 결과를 얻어 코로나 이후에도 연수 운영 방식의 다양화를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연수생들 또한 ‘대면 수업이었다면 효과가 더 많았으리라 여겨지는 아쉬움도 있었으나 쌍방향 온라인 수업으로도 활발한 의사소통과 체험이 가능함을 경험한 연수였다’‘, 온라인이라 아쉬운 점도 있지만 온라인 연수이기에 참가 할 수 있는 연수였다’‘, 수업구성의 팁을 많이 얻어서 앞으로의 수업이 기대된다’ 등 긍정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앞으로도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 관에서는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방식의 직무연수를 기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2020년 교원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 운영
교육과정과 인원 축소되고 원격연수 확대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 진행하는 2020년 교원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 운영과정이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집합연수 과정과 인원이 축소되고 원격연수가 확대되어 운영되었다. 집합(또는 혼합)연수로는 중등 과학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2과정) 외 37과정, 연격연수는 25과정이 진행되었으며 3,200여 명의 교원이 연수를 이수 하였다. 그 동안 영역별(15시간)로 개설되었던 「첨단과학 기자재 활용 직무연수」는 수요자가 원하는 주제만 선택하여 수강하는 모듈형 연수(3시간, 5과정까지 선택 가능)로 운영 방식을 변경함으로써 연수생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또한 올해 처음 개설된 「AI 기반 프로젝트 수업(AI 현미경 제작하기) 직무연수」는 교육부 과학·수학·정보·융합교육 종합계획(’20~’24)에 따라 미래 사회 필수 역량인 지능정보기술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개설된 연수이다. 머신러닝에 대한 이해와 파이썬 기초, 디지털 현미경 제작과 이를 활용한 혈액 세포 이미지 분류하기의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AI-과학교육 교원의 수업지도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었다.
융합인재교육 수업아이디어공모전
교수 학습자료 개발, 급변하는 교육현장 대처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서는 11월 23일(월) ~ 30(월) 일주일 간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교 교원들을 대상으로 「2020 융합인재교육 수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과학교사의 교수 학습설계 역량, 원격수업 및 블렌디드 학습의 컨텐츠 설계역량을 강화하여 급속도로 변화되는 교육현장에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단서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과학수업 아이디어 부문, 융합 수업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 공모전의 우수 수업 아이디어는 자료집 제작 및 과학전시관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현장을 지원하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2020 찾아가는 메이커ㆍ발명체험캠프 운영
메이커·발명 교육 기회 확대 지원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 서는 서부발명교육센터, 성동광 진발명교육센터와 연합하여 메이커ㆍ발명 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도서벽지를 비롯한 대안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메이커ㆍ발명 체험캠프’를 운영하였다. 1기는 부안군 위도에 위치한 위도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8. 1(토) 09:00 ~ 8. 2(일) 12:00까지 양일간 운영되었으며, 직접 위도까지 수송선에 재료와 장비를 싣고 방문하여 창의적인 설계를 통한 GoKart 메이커 활동을 실시하였다. 2기 역시 동일 주제로 대안학교인 성미산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10. 24(토) 09:00~18:00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메이커 및 발명 교육의 노출 빈도가 적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일반 교육현장에서 접하기 힘든 프로젝트 기반의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 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었으며,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활동 구성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만족도가 높았다.
전자현미경실 환경 개선 및 신형 전자현미경 구입
교사 및 학생 탐구활동 지원으로 교육효과 상승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에 서는 2020년 12월까지 전자현미 경실 환경 개선, 전자현미경 교육용 전시물 제작 및 설치, 주사전 자현미경 구입 사업을 완료하였다. 전자현미경실은 전자현미경 활용, 첨단과학기자재활용 등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과 일반고 전성시대 토요과학프로그램, 개방형 실험실 학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사 및 학생의 연구 지원 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총 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이번 사업은 전자 현미경실의 환경 개선을 위하여 전기 보강과 수도관 정비, 바닥 교체 공사를 진행하고, 전자현미경실에 보유하고 있던 투과전자현미경(TEM, 1984년식)과 주사전자현미경(SEM, 1985년식)은 경통부 컷팅과 쇼케이스 제작 등을 통해 교육용 전시물로 변경하여 복도에 전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노후 전자현미경(JEOL JSM-6390LV, 2007년식)을 대체할 저진공 주사전자현미경(Zeiss EVO10)과 에너지 분산형 분광 분석기(EDS), 이온 코팅기, 임계점 건조기 및 전자현미경 연동 광학현미경 등을 구매하여 전자현미경실에 설치하였고, 교육활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형 모니터 및 모바일 TV 설치 작업을 완료하였다.
아하! 아이디어박스 창의력교실 운영
과학을 꿈꾸는 아이들에게는 필수교실!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에서는 학생들이 찾아오던 기존 창의력교실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언택트 기반 프로그램 ‘아하! 아이디어박스 창의력 교실’로 전환하여 운영하였다.‘ 아하! 아이디어 박스 창의력 교실’은 학생들 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활동 자료인 메이커박스와 코딩박스 2종으로 개발되었으며 온-오프라인 수업에 다양하게 활용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학생용 영상자료와 교사용 안내자료를 추가로 제작하여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 를 제공하였다. 이 자료는 2020. 8. 31.부터 ‘아하! 아이디어박스 창의력교실’누리집을 통해 전국에 있는 교사 및 학생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고 있다. (누리집 주소: http://webzine-ssei.krs:// sites.google.com/sonline20.sen.go.kr/aha/ )
교사를 위한 학교정원가꾸기
야외와 실내서 실시간 쌍방향 연수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동 부분관에서는 교사를 위한 학교 정원가꾸기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처음 2일간은 동부분관 생태 정원 및 학교정원에서 수목의 전지와 전정 등 야외 실습 위주의 집합연수를 실시하였고, 나머지 3일간은 실내에서 실습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실시간 쌍방향 연수를 운영하였다. 집합연수 기간에는 개인별 가림막 설치, 공용물품 사용 금지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였다.
2020 겨울나기 행복나눔축제
지역 장애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나눔 실천
서울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부분관은 11월 14일 장애인 복지시설(헬렌의 집) 원생 15명과 함께하는‘2020 겨울 나기 행복나눔축제’를 실시했다. 본 행사는 남부분관 내 생태학습장에서 자연관찰활동, 배추, 무, 고구마 등 작물 수확 활동, 김장담그기 등의 내용으로 운영하였다. 작물을 직접 수확하고 김장을 담그는 과정을 체험하며 친환경 바른 먹거리의 소중함을 느껴보기도 했다. 코로나 1단계 상황에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었으며 행사 동안 내내 참가한 원생들의 얼굴에는 즐거운 미소가 넘쳐 흘렀다. 지적장애를 가진 미혼여성 거주시설인 헬렌의 집을 운영하시는 수녀님은 이런 기회를 마련한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에 감사의 말씀과 함께 내년에도 이러한 행사가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전하였다.
서울형메이커스페이스 활용 교육 외
첨단과학기술 활용 과학수업 전문성 향상
서울특별시교육청과학전시관 남산분관은 2020년 9월 서울형 메이커스페이스를 활용하여 용산고등학교 과학영재학급을 대상으로 메이커교육 체험활동을 통한 과학 창의 지성 및 진로탐색 수업을 진행하였고, 10월에는 서울중등과학교과 교육연구회에서 주관하는 첨단과학기술 활용 과학수업 전문성 향상 직무연수를 진행하였다. 유니멧을 활용한 선반 사용법을 익히고, 자신만의 샤프와 볼펜 등을 제작하고, 레이저절 단기를 활용하여 직접 디자인한 그림을 아크릴에 새겨 무드등을 만들었다. 11월에는 승화 전사 프린터와 프레스기를 활용하여 머그컵 만들기와 꽃차 만들기를 할 예정이며, 2021년 1월에는 3D 프린터기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물건을 만드는 수업을 덧붙여 융합캠프를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