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ISSUE Vol.26] 미국, GEMS 해양 과학 교육과정의 특징과 활용
현재 뿐 아니라 미래의 자원으로서 해양의 중요성과 육지와 해양 중간의,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위치적, 국제 정치적 특성을 고려할 때 해양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으로서 수출입 물동량의 99.7%를 해상운송에 의존하고 있음에도 해양교육이나 해양적 소양에 너무 관심이 적은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움이 있다.‘ 해양교육’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가 10개로 축소되면서 그나마 용어 자체가 교육과정 문서에서 사라졌고,‘ 해류’,‘ 염분’같은 개념을 중학교에 가서야 처음 배운다는 사실은 여러 문제점을 시사한다. 이에 미국의 GEMS 해양 과학 교육과정을 소개하면서, 번역·출판, 활용을 통해 해양적 소양을 갖춘 우리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기를 기대한다.